킬라킬

2021년 3월 31일을 기해 위키쨩은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기여는 제한되며, 데이터 인계를 희망하시는 경우 wikifary@gmail.com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작품[편집]

작품의 공식 로고

킬라킬(キルラキル)은 2013년 10월부터 2014년 3월까지 방영한 TV 애니메이션이다. TRIGGER의 첫 애니메이션 시리즈로서 2014년 3월 28일 전 24화로 완결되었다. 2014년 9월3일 보너스 에피소드인 25화가 BD 9권에 수록되어 OVA로 발매되었다.

일본에선 금요일 오전 2시에 방영, 한국에서는 애니플러스에서 같은 날 저녁 11시에 방영했다. 애니플러스 아이디가 있으면 사이트에서도 유료로 시청할 수 있다.

가이낙스의 애니메이션 <천원돌파 그렌라간>의 제작진이 상당수 참여하고 있다. 전체적인 설정과 구성은 <오토코구미> , <소녀혁명 우테나>, <스케반 형사> 등을 섞어 강렬한 소년만화풍 액션물로 재구성한 것을 연상케 한다. 거기에 감독 이마이시 히로유키가 <천원돌파 그렌라간>에서 보여준 포스트 카나다 요시노리 풍의 박력넘치는 작화와 연출이 시각적 매력을 발산하며, <큐티 하니> 같은 나가이 고의 바보에로 분위기, <불꽃전학생> 같은 열혈적 요소와 기발한 싸움이 작품을 경쾌하게 이끌고 있다. 정신없는 분위기라는 점에서 감독의 전작인 <팬티 & 스타킹 with 가터벨트>를 연상시킨다는 평도 있다.

줄거리[편집]

아버지를 죽인 편태도 가위의 주인을 찾아 혼노지 학원에 전학 온 여고생 마토이 류코. 혼노지 학원은 입기만 해도 특수한 능력을 가지게 되는 극제복에 의해 계급이 나뉘어져 있었다. 그리고 그 계급의 최상층에는 절대적인 공포로 학원을 지배하는 키류인 사츠키가 있었는데…. 편태도 가위를 알고 있는 듯한 사츠키에게 류코는 전력을 다해 대항하기 시작한다. 이 만남은 과연 우연일까 필연일까. 학원에서 불기 시작한 파란은 이윽고 모두를 삼키고 회오리치기 시작한다.

등장인물[편집]

이 부분에 대해 더 많은 내용을 읽으려면 /등장인물 문서를 참조해 주세요.
100 × 100
마토이 류코 (纏 流子)
CV. 코시미즈 아미

혼노지 학원의 전학생으로 항구에서 첫 등장. 2학년 甲반이며 나이는 17세이다. 항상 단짝인 만칸쇼쿠 마코와 붙어다닌다.

트레이드마크는 앞머리의 붉은 브릿지. 젖먹이 시절인 어릴 적에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아 선천적인 것 같다.

100 × 100
센케츠 (鮮血)
CV. 세키 토시히코

킬라킬의 등장인물. 마토이 류코의 파트너이다. 마토이 류코가 습격당해 입게 된 살아있는 세일러복이다. 처음 만남에서 다짜고짜 류코의 피를 달라면서 강제로 입혀진다. 이름의 뜻은 '선혈'.

설정[편집]

생명섬유[편집]

生命戦維 / Life Fiber

킬라킬에 등장하는 생명체. 원래 한자는 "생명전유(生命戦維)"로, 생명을 가진 싸우는 섬유라는 뜻이지만 일본어 발음은 "생명섬유"와 동일하며 이를 한국식으로 그대로 읽을 시 다소 의미전달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생명섬유로 번역하여 읽는다. 영어판에서는 말장난을 이용하기가 힘들었던 모양인지 '생명섬유'를 그대로 영어로 번역했다.

작중 등장하는 카무이와 극교복 및 리복스사에서 제조하는 의복의 소재로 알려져 있다. 생명섬유로 이루어진 의복을 착용하면 보통 인간으로선 낼 수 없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해주며, 옷의 착용을 거부한 누디스트 비치를 제외한 작 중 등장하는 대부분의 등장인물은 이 생명섬유로 제작된 의복을 입고 있다. 의복에 생명섬유가 포함된 비율에 따라 그 능력치가 달라진다.

생명섬유의 기원[편집]

원초생명섬유(原初生命戦維) / Primary Life Fiber

생명섬유의 정체는 외계 생명체이자 인류의 진화를 촉진한 존재로, 각 별의 생명체의 신경에서 나오는 생체전류를 먹이로 삼아 흡수하는 일종의 기생생물체이다. 생명섬유의 근원인 원초생명섬유에서 태어난 이들 외계 생명체들을 커버즈(COVERS)라 일컫는다.

커버즈가 체내에 직접 기생할 경우 생명체는 신경 과부하를 견디지 못하고 사망하게 되나 의복으로 입으면 생명체의 외부로 미약하게 빠져 나오는 생체 전류를 먹이로 삼으면서도 생명체의 생존에 지장을 미치지 않는데, 이 때문에 이들은 인류로 하여금 의복을 입도록 진화시킨 것이었다. 정작 이러한 인류의 사육화는 어느 순간 중단되어 커버즈는 인류가 의복을 입는 풍습만을 남기고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으나, 사실은 인류가 충분히 진화할 때까지 잠복해 있던 것뿐이고, 그 동안 키류인 가문이 원초 생명섬유를 지키는 임무를 맡고 보호하고 있던 것이었다.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리복스 사의 옷에는 이러한 생명섬유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원초 생명섬유의 각성과 함께 커버즈의 포식이 이루어지면서 라교의 계획은 성공하는 듯 보였다. 그리고 드디어 계획이 막바지에 이르러 라교에 의해 저택 지하에서 부상한다.

생명섬유가 별을 뒤덮는 이유는 우주를 떠돌던 생명섬유가 행성에 도착하면 에너지원이 되기에 적합한 생물체를 진화시키고 그 생물체를 에너지원으로 별을 뒤덮은 뒤에 행성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모인 에너지를 행성과 함께 폭발시켜서 우주로 흩어진 뒤에 이를 반복하기 위함. 즉, 궁극적인 목적은 번식이다. 키류인 라교는 이를 하늘 씨앗의 고치 별이라고 명명한다.

원초 생명섬유는 이후 키류인 라교와 함께 혼노지 학원으로 향해 라교가 류코와 사츠키를 상대하는 동안 누디스트 비치의 알몸의 타이요마루를 흡수하려 했으나, 라교의 공격에 당해 죽은 것으로 위장했던 류코에 의해 코어를 공격당하고, 이후 타이밍 좋게 가세한 알몸의 타이요마루의 힘까지 합쳐져 코어가 꿰뚫린 뒤 추락하여 활동을 정지한다.

하지만 완전히 숨이 끊어지진 않아 하리메 누이에 의해 융합한 뒤 라교가 흡수하여 우주로 날아가 고치 별 탄생 계획을 실행에 옮기지만, 신라 코케츠가 센케츠에게 흡수되면서 소멸하고, 류코가 보낸 신호에 의해 인간을 뱉어낸 생명섬유들도 에너지 부족으로 자동으로 소멸해, 생명섬유와 커버즈, 그리고 라교의 야망은 물거품이 되었다.

생명섬유로 제작된 의복들[편집]

카무이[편집]

神衣;신의

킬라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의복. 극교복과 달리 생명섬유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옷 자체가 생명체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착용자의 피를 먹으면 변신을 할 수 있고 강력한 힘을 낸다. 작중에서는 마토이 류코의 센케츠와 키류인 사츠키의 준케츠, 키류인 라교의 신라 코케츠 총 3벌이 등장하였다.

마토이 류코의 센케츠와 키류인 사츠키의 준케츠와 달리 키류인 라교의 신라 코케츠만이 노출이 없다시피 하는데 이 노출은 마토이 잇신이 착용자가 생명섬유에 정신이 침식당하지 않도록 접촉면적을 최대한 줄인 결과이고, 따라서 이미 생명섬유에 세뇌된 라교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마찬가지 이유로 라교가 착용한 쥰케츠는 사츠키에 비해 노출이 눈에 띄게 적다.

카무이 착용 경험자는 마토이 류코, 키류인 사츠키, 오구레 마이코, 키나가세 키누에, 키류인 라교, 만칸쇼쿠 마코가 있고 모두 여자이지만 여자만 입는 게 가능한 건지는 불분명한 상황. 참고로 키나가세 츠구무의 말에 의하면 원래 카무이는 매우 위험한 존재일 가능성이 있다. 미키스기 아이쿠로도 센케츠를 경계하고 있었다.

극교복[편집]

極制服

혼노지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지급하는 교복. 영어로는 Goku Uniform. 생명섬유가 일부 포함되어 있으며 해당 옷을 입게 되면 체형의 보정이 일어나거나 엄청난 전투력의 상승이 일어난다. 학생회장이 학생의 능력을 전부 파악하여 거기에 맞게 등급을 나눠 제작하였으며, 별의 개수에 따른 총 네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생산은 재봉부가 담당. 또한 별의 등급이 혼노지 학원의 마을 주민의 사는 곳의 등급을 결정한다.

  • 별 1개

일어로는 히토츠보시. 생명섬유 비율 10%. 가마고리가 이끄는 선도부, 자쿠즈레가 데리고 다니는 관현악부 등 학생회 내의 일반 요원들이 착용하며 킬라킬 내의 극교복 등급 중 유일하게 양산형이다. 각 부서마다 디자인이 조금씩 다르긴 하나 그래도 킬라킬 기준으로는 비교적 평범하다.

작품 내에서 재봉부가 극교복을 새로 제작할 때마다 색상이 바뀐다. 대문화 체육제 때는 악센트가 금색인 흰 천옷을 착용하였으며, 최종결전 때는 이오리가 초고속으로 재봉한 검은 천옷으로 바뀌었다.

  • 별 2개

일어로는 후타츠보시. 생명섬유 비율 20%. 2개의 별이 옷 어딘가에 수평 혹은 대각선으로 나란히 붙어있다. 학생회 사천왕 휘하의 중역, 특히 각 부서의 부장들에게 주로 주어진다. 개인 혹은 각 부서의 속성이 극단적으로 반영되어 일부는 옷이라고 불러야할지 의심되는 수준의 디자인을 자랑한다.

옷에 달려있는 2개의 별 무늬, 그리고 옷의 안감이나 장신구 등 일부분이 생명섬유 특유의 검붉은 빛깔을 띤다. 그리고 각 교복마다 별도의 명칭이 따로 있다. 대표적으로 만칸쇼쿠 마코가 입는 '싸움부 특화형' 별 2개 극교복. 그 외에 특이사항이 있다면 다른 등급과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디자인이 변하지 않는다는 점.

이상의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가 있다면, 수학여행 당시 관서 지방의 정보망을 통제하던 정보 전략반. 이누무타의 언급에 의하면 별 2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이지만 그냥 수학여행용 전투강화 특수 극교복을 입고 있었다.

  • 별 3개

일어로는 미츠보시. 생명섬유 비율 30%. 흉부에 별 3개가 가로로 붙어있는 무늬가 나 있다. 착용자는 학생회 사천왕과 재봉부 부장인 이오리 시로. 별 2개 극교복과 달리 장신구만 빼면 비교적 평범한 옷처럼 생겼으나, 각 교복마다 개인의 속성을 극도로 반영한 변신 기능이 있다. 또한 각 변신에는 개인의 속성을 반영한 이름이 따로 붙는다.

별 1개 극교복과 동일하게 새로 제작할 때마다 변신 전의 기본 색상이 바뀌는데, 초기에는 은색 철 장식이 달린 흰 천옷, 해산총선거 후 수학여행 때 제조된 개량형은 금색 철 장식이 달린 흰 천옷이었다. 마지막으로 최종결전에 쓰인 이오리의 마지막 작품은 금색 장식이 달린 검은 천옷으로, 옷에 그려지는 별 무늬도 흰색으로 바뀌었다.

  • 별 5개

일어로는 이츠츠보시. 생명섬유 비율 50%. 3화에서 실험으로 딱 한 벌만 등장하였으며, 학생 한 명을 실험대에 눕혀놓고 그 위에서 옷을 차례차례 재봉하였다. 이 때 시침질을 끝내자마자 착용한 학생이 가마고오리급 근육질 거한으로 변하면서 폭주하였으며, 결국 별 5개 극교복은 작중 정식 생산이 되지는 않았다. 사실 어느 기업의 회장님이 아니면 다른 사람은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참고로 옷의 별 무늬는 어깨에 2개, 몸통에 3개가 그려진다. 또한 별 3개 극교복과 달리 몸통에 그려지는 별 3개가 서로 겹치지 않게 배치된다.

  • 별 없음

일어로는 무(無)보시. 혼노지 학원의 가장 낮은 학생들, 즉 평민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별 없는 교복을 입는다. 옷 디자인 자체는 별 1개 극교복과 유사하나 별이 없고, 생명섬유가 없기 때문에 기능적으로도 지극히 평범한 옷이다. 이 옷의 대표적인 착용자는 만칸쇼쿠 마코.

  • 전투강화 특수 극교복

해산총선거 후, 수학여행 당시 개발되어 수학여단에게 지급된 체육복 형태의 극교복. 학생회 사천왕 역시 새로운 별 3개 극교복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이 극교복을 입었으며, 각자 파견된 지역 및 각자의 이미지 컬러에 맞게 입었다. 대 고베 특수 극교복은 노란색, 대 교토 특수 극교복은 분홍색, 대 오사카 특수 극교복은 녹색이다. 그 외에도 이누무타 휘하의 정보 전략반 및 3도 정보교란부대가 착용한 파란색 체육복, 오사카에서 짐 나르는 일부 학생들이 착용한 흰색 겉옷도 있다.

구체적인 기능 및 생명섬유의 비율은 불명이지만, 카무이 센케츠의 조각을 한쪽 소매에 부착하여 전투력을 추가로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착용자는 사천왕을 포함하여 전부 적어도 별 1개 이상의 학생으로 보인다. 정보 전략반의 경우 별 2개 학생들로 편성되었다

  • 리복스사의 의복

세계 의류 시장의 90%를 지배하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진 거대 기업 리복스(REVOCS) 사에서 제조한 의복에도 생명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21화에서 드디어 세계 의류 시장의 100%를 장악하여 전 인류가 리복스 사의 옷을 입게 되었다.

  • 커버즈
COVERS

원초 생명섬유에서 직접 만들어진 옷들이며 하얀 양복 형태를 하고있다. 키류인 저택 지하의 실궁전에 대량으로 보관되어 있었으나 18화 막판에 라교가 대문화체육제 중 혼노지 학원으로 불러낸 뒤, 19화부터 생명섬유의 실로 마코를 비롯한 사람들을 흡수하기 시작한다. 평소에는 원초 생명섬유에 이어진 실로 에너지를 공급받지만 인간을 흡수하면 그 인간에게서 에너지를 흡수해 자력으로 활동할수 있게 된다.

전자의 경우 생명섬유와 이어진 실을 끊으면, 후자의 경우 옷을 갈라 내부의 인간을 빼면 에너지 공급이 중단되어 정지한다. 인간형 커버즈의 경우 초반에는 구급구명구인구라는 내부의 인간을 구출하는 전용 무기가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냥 때려서 폭발 시켜도 안의 인간이 잘만 나온다.

22화부터는 전투에 특화시킨 거대 커버즈도 나오는데, 통상 커버즈와는 달리 다수의 인간을 흡수한듯 하다.

  • 25화의 극교복

블루레이 수록 25화에서는 최종결전 2주 후 살아남은 호오마루 레이가 리복스 사에 남은 생명섬유를 이용해, 블랙 사천왕들과 블랙 사츠키를 만들어낸다. 그 정체는 혼노지 학원 사천왕과 사츠키의 강압지배에 대한 학생들의 공포심을 생명섬유로 실체화한 것.

이들은 정상결전까지 입었던 초기 극교복과 카무이 준케츠를 사용하여, 졸업식 당시 평범한 옷을 입고 있는 사천왕들을 몰아붙인다. 그러나 마코의 응원을 받은 진짜 사천왕과 류코에 의해 각각 격파당한다. 이 때 블랙 사천왕 중 일부는 과거 사천왕들이 류코에게 당했던 방법에 그대로 당하였는데, 노논은 류코의 센케츠 무박자를 응용한 '노논 무박자'로 상대를 폭파시키고, 가마고리는 이전 사츠키에게 당했던 그 자세로 마무리한다.

한편 천안통과 심안통을 겸비한 사나게야마는 츠루기노소가 발사하는 죽도를 죄다 튕겨내고 단칼에 상대를 갈라버린다. 이누무타는 사구루노소의 약점을 알고 있었기에, 뒤통수의 전원 스위치를 눌러서 정지시키고 한 대 후려패서 격파한다. 마지막으로 블랙 사츠키는 누디스트 비치의 무기인 테일러즈 글러브와 테일러즈 대거를 장비한 류코에게 격파당한다.

반사[편집]

극제복과 신의(카무이)를 비롯한 생명섬유로 이루어진 의복에는 "반사(絆糸)"라는 부분이 존재한다. 이는 옷이 되려는 의지를 지닌 생명섬유로, 모든 극교복은 이 반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지며 평소에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몇 겹의 방어구로 보호되고 있다. 일반적인 극제복의 반사는 1개이며 카무이의 경우는 반사가 여러개 존재한다. 류코가 전의상실을 한 이후 가장 마지막으로 흡수되는 생명섬유도 바로 이것.

이 반사가 끊어지면 극교복은 바로 파괴된다. REVOCS사의 그랑 쿠튀리에(고위 재봉사)인 하리메 누이는 이 반사를 포착해서 간단하게 끊어낼 수 있다. 누이의 능력으로만 한 때 나오고 사장되는 설정인 듯 했으나, 이후 25화에서 반사를 중점적으로 노리는 연출이 많이 나와 설정이 허투는 아니게 되었다.

패러디와 오마주[편집]

과거의 일본 대중 가요에서 따온 각 화 제목
각 화 제목 , 곡 이름 가수
1화 엉겅퀴처럼 가시가 있다면(あざみのごとく棘あれば) 차키 미야코
2화 기절할 만큼 관능적인(気絶するほど悩ましい) 차(Char)
3화 [순결(純潔)] 미나미 사오리
4화 너무도 불행한 아침이 왔다(とても不幸な朝が来た) 마유즈미 준
5화 방아쇠(銃爪(ヒキガネ)) 세와 & 트위스트
6화 기분 내키는 대로 비난하지 말아줘(気分次第で責めないで) 사잔 올 스타즈
7화 미워할 수 없는 얼간이(憎みきれないろくでなし) 사와다 켄지
8화 내 눈물은 내가 닦는다(俺の涙は俺が拭く) 미키 카츠히코
9화 찬스는 한 번(チャンスは一度) 사이죠 히데키
10화 너를 더 알고 싶어서(あなたを・もっと・知りたくて) 야쿠시마루 히로코
11화 귀여운 여자라고 부르지 마(可愛い女と呼ばないで) 카나이 유코
12화 슬픔에 침을 뱉어라(悲しみにつばをかけろ) 혼고 나오키
13화 네게 갈기갈기...란 느낌(君に薔薇薔薇・・・という感じ) 타하라 토시히코
14화 서둘러라 바람처럼(急げ 風のように)
15화 도저히 멈추질 않는다(どうにもとまらない) 야마모토 린다
16화 여자는 그걸 못 참아(女はそれを我慢できない) 앤 루이스
17화 어째서 너는(何故にお前は) 키타오지 킨야
18화 밤을 향해 서두르는 자(夜へ急ぐ人) 아키 나오미
19화 도착한 곳엔 언제나 비(たどりついたらいつも雨ふり) ザ・モップス(The Mops)
20화 저 멀리 군중을 떠나서(とおく群衆を離れて) 오타 토모코
21화 미완성(未完成)] 고 히로미
22화 입술이여 뜨겁게 그대를 말하라(唇よ、熱く君を語れ) 와타나베 마치코
23화 이미테이션 골드(イミテイション・ゴールド) 야마구치 모모에
24화 끝없는 어둠의 저편에(果てしなき闇の彼方に) 오보 타케시
25화 안녕을 다시한번(さよならをもう一度) 오자키 키요히코


애니메이션[편집]

이미지
TV 애니메이션열혈, 학원물, 액션물
킬라킬
キルラキルKILL La KILL
방영기간
2013년 10월  ~ 2014년 3월 28일
원작
TRIGGER, 나카시마 카즈키
감독
이마이시 히로유키
구성
나카시마 카즈키
각본
나카시마 카즈키
캐릭터 디자인
스시오
음악
사와노 히로유키
제작사
TRIGGER
화수
24화+1화(BD 수록)
공식사이트
http://www.kill-la-kill.jp/
국내 방영정보
킬라킬
수입사
애니플러스
국내 공식사이트
http://www.aniplustv.com/main.asp#/tv/program_view.asp?gCode=TV&sCode=001&contentSerial=1382

에피소드[편집]

각화의 제목은 각본가 나카시마의 취향으로 그가 보유한 iTunes에서 뽑아낸 옛날 유행가 제목에서 인용한 것이다.

1화
2화
3화
4화
5화
6화
7화
8화
9화
10화
11화
12화
13화
14화
15화
16화
17화
18화
19화
20화
21화
22화
23화
24화
25화
제1화. 엉겅퀴처럼 가시가 있다면 (あざみのごとく棘あれば)
제2화. 기절할 정도로 관능적인 (気絶するほど悩ましい)
제3화. 순결 (純潔)
제4화. 너무도 불행한 아침이 왔다 (とても不幸な朝が来た)
제5화. 방아쇠 (銃爪(ヒキガネ))
제6화. 기분따라 비난하지 말아줘 (気分次第で責めないで)
제7화. 미워할 수 없는 바보 (憎みきれないろくでなし)
제8화. 내 눈물은 내가 닦는다 (俺の涙は俺が拭く)
제9화. 기회는 한 번뿐 (チャンスは一度)
제10화. 널 좀 더 알고 싶어서 (あなたを・もっと・知りたくて)
제11화. 귀여운 여자라고 부르지 마 (可愛い女と呼ばないで)
제12화. 슬픔에 침을 뱉어라 (悲しみにつばをかけろ)
제13화. 난 너로 인해 갈기발기 (君に薔薇薔薇…という感じ)
제14화. 바람처럼 서둘러라 (急げ風のように)
제15화. 멈출 수 없어 (どうにもとまらない)
제16화. 여자는 그걸 못 참아 (女はそれを我慢できない)

주제가[편집]

  • 오프닝 시리우스 (シリウス) : 2~14화
    • 노래 : 아오이 에일
      • 제1화와 제15화, 제25화에서는 엔딩곡으로, 제24화에서는 삽입곡으로 사용됨.
  • 오프닝 ambiguous : 16~23화, 25화
    • 노래 : GARNiDELiA
      • 제18화에서는 미사용. 제24화에서는 삽입곡으로 사용됨.
  • 엔딩 미안해. 착한 아이로는 있을 수 없어. (ごめんね、いいコじゃいられない。)
  • 엔딩 신세계 교향곡 (新世界交響楽)

주석[편집]


관련 사이트[편집]

  • (일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