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가야 스구하

2021년 3월 31일을 기해 위키쨩은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입니다. 사용자 기여는 제한되며, 데이터 인계를 희망하시는 경우 wikifary@gmail.com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캐릭터[편집]

이미지
캐릭터
키리가야 스구하 / 리파
桐ヶ谷 直葉Suguha Kirigaya / リーファLeafa
등장작품
소드 아트 온라인
CV
타케타츠 아야나
종족
실프 (ALO에서 플레이하는 '리파'의 종족)
신분
고등학생
특기
검도
취미
온라인 게임 플레이
캐릭터송
  • Face To You (애니메이션 BD/DVD 6권)
  • Sky The Graffiti (애니메이션 BD/DVD 8권)
국내판 프로필
키리가야 스구하
등장작품
소드 아트 온라인

키리가야 스구하(桐ヶ谷 直葉)는 <소드 아트 온라인>의 챕터 중 '페어리 댄스' 편의 히로인으로, 주인공 키리가야 카즈토(키리토)의 한 살 차이나는 여동생이다. 오빠에게는 스구(スグ)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어릴 때 오빠와 함께 검도를 배워 같이 수련했고[1], 이후 오빠가 검도를 그만둔 이후로도 본인은 8년째 계속해서 중학교 졸업 전에는 전국 대회에서 8강에까지 들었다. 가상현실 온라인 게임 '알브헤임 온라인(ALO)'을 시작하고 나서 한참 몰입해 플레이하고 있다.

몸집은 작지만 가슴은 나이를 앞지를 정도로 성장해 있다. 본인은 그 점이 신경 쓰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칼로리 조절에도 몰래 신경쓰고 있는 중. 한편, ALO에서 플레이하는 아바타 '리파'조차 랜덤으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의 스구하처럼 상당한 글래머로 만들어졌다.

오빠와의 관계[편집]

오빠 카즈토와는 친남매가 아닌 사촌 사이로, 카즈토의 가정 사정 때문에 스구하네에 맡겨지게 되면서 지금까지 가족으로서 함께 생활하고 있다.[2] 둘은 어릴 적 몹시 사이좋은 남매였지만, 중학생 무렵부터 오빠가 온라인 게임에 들이는 시간이 점차 많아지면서 스구하와 같이 계속했던 검도까지 그만두고 나서는 사이가 소원해지고 있었다.

스구하가 즐기던 게임 '알브헤임 온라인'을 우연히 오빠도 시작하게 되면서 게임 세계에서 서로의 정체를 모른 채 만나게 되고 (스구하는 '리파'로서, 카즈토는 '키리토'로서 만난다.) 시간이 흐른 뒤 사실은 여동생과 오빠 관계였음을 깨닫게 된다. 이 때 오빠를 이미 가족 이상으로 좋아하던 스구하는, 남매라는 현실과 오빠에게 아스나라는 연인이 있다는 사실에 부딫친 나머지 (반 현실도피로서) 게임 내에서 만난 '키리토'라는 상대에게 마음을 주려 했지만 그것도 또한 오빠였다는 사실을 알고 실의에 빠진다.

하지만 게임 세계에서는 물론 현실에서도 필사적으로 아스나를 위기로부터 구하려는 오빠의 모습을 보면서, 오빠와 아스나의 사이를 응원해 주려고 마음먹게 된다.

리파[편집]

'리파'의 모습

'알브헤임 온라인(ALO)'에서 스구하가 플레이하는 아바타. 종족은 실프이며,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검. 긴 검을 사용한 전투 외에도 주문을 사용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서, 바람 계열의 공격마법, 회복 계열 마법 등을 쓸 수 있는 마법검사 타입이다.

ALO는 현실의 플레이어의 신체능력이 많이 반영되는 게임이어서, 검도로 단련된 스구하의 '리파'는 부족 내에서도 다섯 손가락 내에 꼽힐 정도의 실력자이다. 한편, 하늘을 나는 것을 좋아하며 '스피드홀릭(speedholic)'이라고 불리고 있다.

페어리 댄스 편[편집]

리파가 '샐러맨더' 종족에게 둘러싸여 위기였을 때, 아스나에 대한 정보를 제보받고 ALO에 로그인한 키리토와 우연히 만나서 도움을 받는다. 서로의 정체에 대해 알지 못한 채, 리파가 키리토의 목적지인 '세계수'[3]까지 안내하는 역할을 해 주게 된다.

이 때부터 점차 리파는 다정한 키리토에게 조금씩 끌리기 시작하고, 동시에 현실에서도 스구하가 오빠 카즈토에 대한 연정이 깊어지게 된다. 하지만 '세계수'를 공략하던 중 사소한 계기로 사실은 오빠와 여동생 사이였음을 알게 되자 리파는 충격에 휩싸여 순간적으로 로그아웃해 도망쳐 버리지만, 마음을 추스리고 나서 키리토에게 1:1 결투를 걸어, 검을 통한 대화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화해한다.[4]

이 사건 이후 리파는 키리토를 '오빠(お兄ちゃん)'라고 부르기 시작했으며, 현실에서도 스구하와 키리토 사이에 있었던 소원함이 풀어지면서 예전의 관계가 회복되고 있다.

팬텀 불릿 편[편집]

인피니트 모멘트[편집]

게임판 <소드 아트 온라인 인피니트 모멘트>에서 스구하는 SAO 이후로도 누군가 숨겨 갖고 있던 너브기어를 통해 SAO에 로그인해, ALO의 리파 모습으로 오빠와 재회한다.

주석[편집]

  1. 오빠 카즈토는 스구하가 계기가 되어 검도를 같이 시작했다.
  2. 스구하가 두 사람이 친남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 건, 오빠 카즈토가 '소드 아트 온라인' 사건에 얽혀 병원에 2년이나 의식 불명 상태로 장기 입원해 있던 당시 엄마에게서 진짜 두 사람의 관계를 듣게 된 때이다.
  3. 지역 중심부에 있는 거대한 나무. 하늘을 뚫고 솟아 있는데, 이 꼭대기에 다다르는 퀘스트는 상당한 보상이 있다고 하여 ALO 플레이어들 모두가 여기에 도전하고 있었다.
  4. 이후 레콘, 그리고 실프 / 캣 시 연합과 함께 다시 세계수 공략에 나서서 키리토를 엄호하고 아스나를 구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