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CD

드라마 CD(ドラマCD)는 음성과 효과음 등 소리만으로 표현된 드라마를 말한다. CD 드라마라고 표기되기도 한다. 드라마 CD라는 이름은 일본식 영어로, 영어로는 Radio Drama 등으로 표현하거나, 더러는 고유명사 취급해서 Drama CD라고 표기하기도 한다.

또, 한 명의 성우가 연기한 드라마 CD를 가리켜 시츄에이션 CD(シチュエーションCD)라는 호칭도 사용되고 있다.

드라마 CD의 특징[편집]

흔히 코믹스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파생 작품으로서 많이 등장해서,[1] 원작의 설정을 보충하는 역할 혹은 원작에서 표현되지 못한 가상의 설정을 풀어내는 외전격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원작과 반드시 같은 설정을 따르는 드라마 CD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 드라마 CD가 애니메이션화보다 먼저 제작된 경우 드라마 CD / 애니메이션의 성우진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것은 드라마 CD의 제작처와 애니메이션화의 제작처 및 스폰서 업체가 달라지면서 전혀 새로운 캐스팅을 기용하기 때문도 있으나, 그 경위는 다양하다.

드라마 CD의 미니 버전으로서 캐릭터 CD, 이미지 앨범 중에 삽입된 오디오 드라마도 존재한다. 음반의 여러 트랙 중 일부만 드라마 파트를 싣고, 나머지는 캐릭터송 등으로 채워진 경우를 가리킨다.

주석[편집]

  1. 타 작품의 부록이나 특전으로서 제공되는 경우가 빈번하며, 그 중에는 별도로 판매되지 않는 비매품도 상당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