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그네

작품[편집]

본 작의 로고

공중그네 (空中ブランコ) 는 일본의 소설가 오쿠타 히데오가 집필한 '정신과 의사 이라부 시리즈'의 두번째 책에 해당되는 작품이다. 인 더 폴, 공중그네, 면장선거 총 3권으로 구성된 이라부 시리즈는 무대,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미디어믹스로 제작되었다. 이 작품은 여러가지 고민을 안고 정신과 의사인 이라부 이치로를 방문한 환자들이 이라부의 터무니없는 기상천외한 행동과 치료로 인해 일어나는 여러 해프닝들을 겪으며 마음의 안정을 찾(으려)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줄거리[편집]

갑자기 점프하지 못하게 되어 불면증에 시달리는 공중그네 곡예사, 칼붙이가 무서운 야쿠자, 그곳이 불끈 서버린 구청 직원. 각자 여러 고민을 안고 고뇌하는 환자들은 정신과 의사 이라부 이치로를 찾아 상담을 받지만 이라부가 하는 치료란 항상 비타민 주사를 놓는 것 뿐이다. 과연 고뇌하는 환자들에게 빛은 보일것인가? 터무니없는 정신과 의사의 터무니없는 진료가 지금 시작된다.

등장인물[편집]

다음은 본 작품의 주인공인 이라부 이치로와 주변인물, 그리고 환자들의 일람입니다. 애니메이션 버전에 대해 서술합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 실사 버전의 배우는 성우와 동일합니다.
100 × 100
이라부 이치로 (大) (伊良部 一郎 (大))
CV. 미츠야 유지

이라부 병원 정신과 의사.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것을 좋아하는 괴짜. 大 버젼은 곰인형의 머리탈을 쓴 비만 중년 체형의 남자 모습이다. 환자를 맞이할 때는 대체로 이 모습으로 맞이하며, 작중에서 신문에 이라부 이치로의 사진이 게재되었을 때도 大 버젼의 모습이 실렸다. 인형탈을 쓰고 있지만 표정도 바뀌는 듯 하다. 몸집은 커도 성격은 제일 앳된 덜렁이다.

100 × 100
이라부 이치로 (中) (伊良部 一郎 (中))
CV. 미츠야 유지

이라부 병원 정신과 의사.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것을 좋아하는 괴짜. 中 버젼은 곰 귀 머리띠를 착용하고 안경을 쓴 호리호리한 몸매의 금발 청년이다. 냉정한 말투를 사용하며 자신만만한 미소를 짓고 있다. 운동이라던가의 신체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때는 이 모습을 취하고 있다.

100 × 100
이라부 이치로 (小) (伊良部 一郎 (小))
CV. 박로미

이라부 병원 정신과 의사.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것을 좋아하는 괴짜. 小 버젼은 헐렁한 의사 가운에 반바지를 착용한 금발 소년의 모습을 하고 있다. 서늘한 눈빛으로 환자를 보며, 환자의 기이한 행동들을 즐기는 듯한 태도를 보인다. 이라부 (大) 버젼과 비슷한 인형을 갖고 있다. 덤으로 성우인 박로미는 이라부 이치로 (小) 버젼이 '이라부의 어린 시절 역' 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듯 하다.

100 × 100
마유미 (マユミ)
CV. 스기모토 유미

이라부 이치로와 함께 일하는 간호사. 진한 핑크색 간호사복을 입고 있으며 하이힐을 신고 다닌다. 무뚝뚝한 표정을 하고 있으며, 섹시한 간호사 복장으로 가슴과 허벅지를 드러내며 환자의 주의를 끈다. 그 틈에 환자에게 주사를 놓는 패턴. 실사 파트에서는 전신 모습으로 등장한다. 그녀에게 주사를 맞은 환자들은 머리가 심볼화되어, 동물등의 형태를 취하게 된다.

100 × 100
야마시타 코헤이 (山下 公平)
CV. 모리카와 토시유키

제 1화의 환자. 서커스의 공중그네 곡예사로 점프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불안 장애로 인한 불면증을 앓고 있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펭귄 머리를 갖게 되는데, 새인데도 날지 못해서 그렇다.

100 × 100
타구치 테츠야 (田口 哲也)
CV. 사쿠라이 타카히로

제 2화의 환자. 구청 직원으로 발기한 그것이 가라앉지 않는 증상을 겪고 있다. 그 때문에 일상 생활이 큰 지장을 받게 되어 이라부를 찾는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코뿔소 머리를 갖게 되는데, (뿔이) 서있는 이미지때문에 그렇다.

100 × 100
호시야마 쥰이치 (星山 純一)
CV. 미키 신이치로

제 3화의 환자. 베스트셀러를 찍어내는 연애 소설가로, 증상은 강박증 (구토 증상). 자신이 쓴 소설이 예전에 써먹었던 소재의 소설이 아닌지 자꾸 의심이 가서 그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제 8화의 환자 이와무라와는 친구사이.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닭 머리를 갖게 되는데, 무정란[1]을 계속 낳는 가축 닭을 비유한 것이다.

100 × 100
반도 신이치 (坂東 真一)
CV. 나미카와 다이스케

제 4화의 환자. 도쿄 야쿠르트 스왈로스 소속의 프로 야구 선수로, 증상은 입스. 입스때문에 계속 악송구를 보내며 주전 자리를 떠오르는 신인 팀원 스즈키에게 뺏기게 된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말 머리를 갖게 되는데, 서러브레드의 말은 부상을 당하면 처분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렇다.

100 × 100
이케야마 타츠로 (池山 達郎)
CV. 히라타 히로아키

제 5화의 환자. 대학 병원 정신과에서 일하며, 이라부와는 대학 동창 사이다. 의학부장인 노무라의 딸과 결혼했지만 상류층의 삶에 적응을 못하고 강박증 증상을 보인다. 도쿄 야구르트 스왈로스의 광팬.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카멜레온 머리를 갖게 되는데, 어떤 사람과도 어울릴 수 없기 때문이다.

100 × 100
츠다 유타 (津田 雄太)
CV. 이리노 미유

제 6화의 환자. 고교생으로 증상은 휴대폰 중독이다. 휴대전화에서 손을 놓으면 손이 떨려온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딱따구리 머리를 갖게 되는데, 휴대폰을 사용하는 모습이 딱따구리와 비슷해서 그렇다. 휴대폰을 사용하면 화면을 부리로 두드리게 된다.

100 × 100
이노 세이지 (猪野 誠司)
CV. 타카하시 히로키

제 7화의 환자. '키오이파'의 젊은 두목으로 '반야의 세이지'라는 이명을 갖고 있다. 꽁치마저도 무서워하는 정도의 선단공포증[2] 때문에 이라부를 찾는다. 스키 고글을 착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치와와의 머리를 갖게 되는데, 치와와는 섬세하기 때문에 그렇다.

100 × 100
이와무라 요시오 (岩村 義雄)
CV. 이와타 미츠오

제 8화의 환자. 르포라이터로 강박증을 앓고 있다. 집에 불이 날까봐 언제나 그 생각만 하고 있으며, 가스불은 껐는지, 담배꽁초는 제대로 꺼졌는지 등의 생각을 하느라 직장 일에도 소홀하다.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라쿤[3]의 머리를 갖게 된다.

100 × 100
야스카와 히로미 (安川 ヒロミ)
CV. 하타노 와타루

제 9화의 환자. 왕년 한 시대를 풍미했던 천재 아역 배우로 '히로쨩스마일'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었다. 자기애성 인격 장애라는 진단을 받게 되며, 마유미에게 주사를 맞고 심볼화되면 물개의 머리를 갖게 된다.

100 × 100
타나베 미츠오 (田辺 満男)
CV. 오키아유 료타로

제 10화의 환자. 통칭 나베만. '대일본신문사'의 회장이며 프로야구 구단 '대 일본 그레이트 파워'의 구단주다. 흑과 백을 죽음과 연관지어 플래쉬를 무서워해, 공황장애라는 진단이 내려졌다. 주사를 맞고 동물의 심볼화는 되지 않았지만 실제 나이에 맞는 외모가 아니라 젊은이의 외모로 변했다.

100 × 100
츠다 히데오 (津田 英雄)
CV. 후루야 토오루

최종화 제 11화의 환자. 제 6화의 환자였던 츠다 유타의 아버지로 이라부 종합병원의 구명구급과 부부장이기도 하다. 가족 문제를 상담하기 위해 병원 내에서도 괴짜로 유명한 이라부를 방문하나, 환자도 아닌데 주사를 맞게 된다. 그러나 주사를 맞은 츠다 히데오에게는 아무른 변화가 없었다.

100 × 100
후쿠잇치 (福井っち)
CV. 후쿠이 켄지[4]

작품 내에서 해설 역할을 맡고 있다. 용어, 증상, 사례, 치료 방법, 현실과 작중의 차이 등을 설명한다. 등장시에는 이야기가 일시중지하고 화면 속 어딘가에서 문을 열고 등장한다.

소설 (원작)[편집]

공중그네 (空中ブランコ) 는 2004년 4월 25일 출판된 일본의 소설가 오쿠타 히데오가 집필한 '정신과 의사 이라부 시리즈' (精神科医・伊良部シリーズ) 의 두번째 책으로, 제 131회 나오키상 수상작이다. オール讀物에서 연재한 공중그네, 고슴도치, 장인의 가발, 핫 코너, 여류작가 총 다섯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본작의 애니메이션은 이라부 시리즈에서 공중그네 뿐만이 아니라 이라부 시리즈 전 권에서 이야기를 따와 만들었다. 시리즈의 제 2권 '공중그네'에 수록된 다섯 편은 전부 다 애니메이션으로 제작.

애니메이션[편집]

이미지
TV 애니메이션드라마
공중그네
空中ブランコKuuchuu Buranko 혹은 Trapeze
방영기간
2009년 10월 15일 ~ 2009년 12월 24일
원작
오쿠타 히데오
감독
나카무라 켄지
구성
이시카와 마나부
각본
이시카와 마나부, 무라야마 이사오, 타구치 토모코
캐릭터 디자인
하시모토 타카시
음악
모리 히데하루
제작사
토에이 애니메이션
화수
11
공식사이트
http://www.toei-anim.co.jp/tv/kuchu_buranko/staff/index.html
http://www.fujitv.co.jp/b_hp/kuchu-buranko/

공중그네(空中ブランコ)는 2009년 10월 15일부터 2009년 12월 24일까지 후지테레비의 노이타미나 슬롯에서 방영된 11화 애니메이션이다. 오쿠타 히데오가 집필한 동명의 소설과, 그 소설이 포함된 시리즈의 제 1권과 3권인 인 더 폴, 면장선거를 원작으로 제작된 TV 애니메이션 작품이다.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을 지향해 연출에 로토스코핑 기법이나, 실사 영상을 섞은 스타일을 도입했다. 이러한 독특한 스타일과, "청소년 고유의 복잡한 내면 세계의 표현"을[5] 이끌어낸 것이 인정받아 2009년에는 사단법인 일본영화 TV 기술자 협회에서 시상한 제 9회 영상 기술상에서 영상 기술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2010년에는 이탈리아 라 팔로에서 개최된 CARTOONS ON THE BAY PULCINELLA AWARDS 2010에서 청소년을 위한 TV 시리즈 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6]

감독인 나카무라 켄지에 의하면 <공중그네>는 본래 좀 더 판타지풍의 환상적인 느낌의 애니메이션으로 기획되어 있었지만, 본작은 인간의 실제 고민을 그리는, 어느정도 리얼한 드라마라는 프로듀서들의 의견을 수용해 지금의 공중그네가 탄생했다고 한다.[7] 또한 독특한 연출법이라던가 비쥬얼적인 측면에서는 어느정도의 '이물감'을 표현하고 싶었다고 밝히며,[8] 본작의 실험적이며 도전적인 면을 부각했다.

제작진[편집]

  • 원작 : 오쿠타 히데오 (인 더 폴, 공중그네, 면장선거)
  • 감독 : 나카무라 켄지
  • 캐릭터 디자인・총 작화감독 : 하시모토 타카시
  • 시리즈 구성 : 이시카와 마나부
  • 각본 : 이시카와 마나부, 무라야마 이사오, 타구치 토모코
  • 미술 디자인 : 토키와 쇼지
  • 색채설계 : 나가이 루미코
  • CG감독 : 모리타 노부히로
  • 촬영감독 : 야마다 카즈히로
  • 음향감독 : 나가사키 유키오
  • 음악 : 모리 히데하루
  • 연출협력 : 치오카 키미토시
  • 제작 : 토에이 애니메이션, 공중그네 제작위원회

에피소드[편집]

1화
2화
3화
4화
5화
6화
7화
8화
9화
10화
11화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1화. 공중그네 (空中ブランコ)

점프를 실패해 계속 낙하해버리고 만 서커스의 공중그네 곡예사인 코헤이는 이 일 때문에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크리스마스를 일주일 앞두고 도쿄의 한 마을에서, 코헤이는 병원에서 인형옷을 입은 수수께끼의 정신과 의사 이라부와 만나게 된다. 왕진이라는 명목 아래 코헤이가 가는 곳마다 따라다니는 이라부 앞에 허리를 구부정하게 숙이고 다니는 구청 직원, 스키 고글을 착용한 야쿠자 같은 이상한 사람들이 나타난다. '재밌어한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 이라부, 치료는 하는걸까? 그리고 코헤이는 마음의 병을 극복 가능할 것인가?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2화. 아, 너무 섰다 (勃ちっ放し)

어느 날 아침, 야한 꿈을 꾸다 깨버린 구청 직원 테츠야는 발기한 그것이 가라앉지 않는다. 지푸라기를 잡는다는 심정으로 이라부를 찾아가지만, 이라부는 그런 테츠야를 부러워할 뿐. 여고생이 잔뜩 있는 전철로 통근하고, 직장에서 여성 동료들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 하나 하나가 사회적 파멸로 이어지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위기 상황. 그런 상황에서 테츠야는 상사로부터 구의 주민 수영장 건축 완성을 기념하는 여고생들의 싱크로 영상을 촬영해오라고 부탁받고, 어쩔 수 없이 코트를 입은채 촬영하려고 한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3화. 연애소설가 (恋愛小説家)

'성욕은 선'이라는 말을 일삼는 호시야마 쥰이치는 베스트셀러를 연속으로 발매한 연애 소설가다. 그러나 집필 도중 '유사한 작품을 전에 썼었다'라는 의심에 휩싸이면 구토하는 증상을 앓고 있었다. 이라부는 메슥꺼림의 원인을 밝히고 제거하면 나아질 거라고 말하나 쥰이치는 작가 특유의 스트레스라고 판단해 이라부의 말을 마음에 담아두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쥰이치는 자신의 소설은 패턴화되었다는 비판을 듣게된다. 한편, 이라부는 작가 변신을 선언하고 편집자를 소개해달라며 끈질기게 쥰이치를 귀찮게 한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4화. 핫 코너[9] (ホットコーナー)

야쿠르트 스왈로스의 3루수 반도 신이치는 연이은 악송구로 인해 교체당하며 신인 스즈키에게 주전 자리를 뺏긴다. 병원에 온 신이치에게 이라부는 악송구가 '입스'의 증상이라고 말한다. 증상을 확인하기 위해 신이치에게 캐치볼을 하자며 강요하는 이라부에 의해 투구를 하는 신이치는 다음날 연습에서 캐치볼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진다. 이라부의 이상한 진료로 증상이 악화된 신이치와는 대칭되게, 스즈키에게는 언론과 팬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5화. 장인의 그것 (義父のアレ)

이케야마 타츠로는 대학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정신과 의사로, 의학부장인 노무라의 딸과 결혼해 주위에게 부러움을 사며 살고 있었다... 라는 전개여야 했지만, 노무라 가에서의 생활에는 익숙해지지 않았다. 점차 발병하는 마음의 병의 증상을 억제하려 필사적이었던 타츠로는 어느 날 대학 동창회에서 이라부와 재회하게 된다. 오랜 친구의 이상한 모습을 눈치챈 이라부지만, 타츠로는 좀처럼 자신의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려 하지 않는다. 정신과 마음의 고민에 이라부는 어떻게 하는가? 그리고 타츠로를 괴롭게 하는 장인어른의 '그것'이란 도대체..?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6화. 프렌즈 (フレンズ)

츠다 유타는 항상 휴대전화로 최신 음악이나 드라마의 정보를 수집하고, '친구'들이 일하고 있는 레스토랑의 점원이 되었으며, 유리의 메일주소를 알아낸다거나, 라는 인기인이 될 수 있는 것이라면 뭐라해도 할 고등학생. 휴대전화가 손에서 떨어지면 손에 떨림증상이 나타나는 의존증을 치료하기 위해 간 병원의 의사 이라부에게는 무관심. 하지만 미인 간호사 마유미에게는 관심이 많은 것이었다. 한편 1주일 후의 크리스마스까지 유리와 친해지기 위하여 유타는 수업중에 유리에게 문자를 보내나, 선생님에게 들켜 휴대전화를 압수당하게 된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7화. 고슴도치 (ハリネズミ)

이노 세이지는 '반야의 세이지'라는 이명을 갖고 있는 야쿠자로, 많은 사람들의 두려움의 대상이다. 하지만 사실 세이지는 날카로운 것들을 무서워하는 선단공포증으로, 볼펜의 심, 포크, 테이블 모서리, 꽁치 등 여러가지 뾰족한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라부와 마유미는 공포에 휩싸인 세이지를 속박, 즐거워하며 세이지에게 주사를 놓는다. 초췌해진 세이지에게 역요법이 유효하다며 단언하는 이라부. 한편, 세이지의 애인은 가게를 확장하려 했는데 그곳은 세이지의 조직과 적대적인 조직이 지배하는 지역이었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8화. 이러지도 저러지도 (いてもたっても)

르포라이터 이와무라 요시오는 강박신경증 때문에 혹시 집의 가스불을 끄지 않았나 신경이 쓰이는 것 때문에 생활에 지장이 생기고 있다. 취재 도중 스토브의 스위치를 껐었는지 궁금해 집으로 돌아가거나, 담배꽁초가 꺼졌는지 확인하러 돌아가거나 해서 일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결국은 직장에서 해고당한다. 요시오는 정신 의학 서적을 사들이며 연구하고, 이라부 병원까지 와서 상담을 희망하지만 이라부는 '들어봤자 쓸모 없다' 라며 거절한다. 과연 요시오는 제대로 사회 생활 복귀가 가능할까?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9화. 천재 아역 (天才子役)

'히로쨩스마일'로 한 시대를 풍미한 천재 아역 배우 야스카와 히로미는 28살이 된 지금도 아역 배우 시절의 이미지를 지키려고 하고 있었다. 방송 촬영 중에는 어떤 장면이라도 스마일! 그리고, 그것 때문에 해고될 처지가 되어도 미소를 잃지 않는다. 히로미의 매니저 아츠코는 그 공기를 읽지 못하는 병적인 미소를 견디지 못하고 억지로 히로미를 이라부한테 데리고 가나, 이라부는 히로미의 일은 무시해버린다.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10화. 오너 (オーナー)

까놓고 말한 발언들로 유명(?)한 신문사 회장 겸 프로야구 구단주 타나베 미츠오. 그는 플래쉬백에 반응, 발작을 일으키는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 이라부는 그런 미츠오에게 어둠은 관의 상징이고 빛은 천국의 상징이라며, 죽음에 대한 공포가 원인이라고 진단한다. 빛을 피하고 싶은 미츠오에게 기자들은 정치권의 이야기와 스왈로스의 3루수 반도의 연이은 악송구에 대한 의견을 들으려 플래쉬를 퍼붓고 간다.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한 공포를 직면하고 있는 미츠오에게 이라부가 한 것은 과연?

스크린샷1
스크린샷2
제11화. 카나리아 (カナリア)

이라부 종합병원의 구급구명과 의사인 츠다 히데오는 환자를 구한다는 것에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는 나날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고교생인 아들 유타가 휴대전화를 놓으면 손이 경련하는 휴대전화 중독증상을 보이자 아내의 요구에 마지못해 병원에서 괴짜로 유명한 이라부에게 치료를 부탁하게 된다. 유타에게 휴대전화 사용은 그만두라고 해도 듣지 않아 곤란하다며 상담해오는 히데오에게 이라부는 돌연 히데오에게 주사를 놓게 해달라한다. 억지로 주사를 맞게 된 후에도, 아무런 변화가 없는 '정상적인' 히데오에게 이라부는 뜻밖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주제가[편집]

  • Upside Down : 오프닝
    • 작사, 작곡 : 이시노 탓큐 / 편곡 : 덴키 그루브
    • 노래 : 덴키 그루브
  • Shangri-La (Y.Sunahara 2009 Remodel) : 엔딩
    • 작사 : 덴키 그루브 / 작곡 : 덴키 그루브, Bebu Silvetti / 편곡 : 덴키 그루브, Y.Sunahara
    • 노래 : 덴키 그루브

웹 라디오[편집]

이미지
웹 라디오
이라부 이치로의 화려한 하루
伊良部一郎の華麗なる一日
Ichiro Irabu's Splendid Day 혹은 Irabu Ichiro no Kareinaru Ichinichi
방송기간
2009년 11월 20일 ~ 2010년 2월 26일
방송국
애니메이트 TV
방송시각
격주 금요일
방송횟수
8회
출연 & 제작진
퍼스널리티
박로미 (이라부 이치로 (小) 역)
공식사이트
http://www.animate.tv/radio/kuchu-buranko/ (만료된 사이트)

이라부 이치로의 화려한 하루는 2009년 11월 20일부터 2010년 2월 26일까지 애니메이트 TV에서 전달한 본작의 웹 라디오 방송이다. 격주 금요일 전달되었으며, 총 8회로 구성되어 있다. 퍼스널리티는 이라부 이치로 (小) 역을 맡은 박로미로, 매 방송마다 다른 게스트를 초청하여 방송하였다. 본 방송은 게스트가 본작에서 맡은 캐릭터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게스트를 '환자'라고 칭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게스트의 내면을 밝혀 나가는 방송이다.

2010년 4월 21일에는 본 라디오의 DJCD인 '이라부 이치로 진찰일기' (伊良部一郎診察日記) 가 발매되었다. 본 방송을 요약한 DJCD로, 방송한 내용을 정리한 진찰일지와 방송되지 않은 디렉터즈 컷 파트, 드라마 파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코너 소개[편집]

  • 예약 체크 (リザーブチェック) : 청취자가 보낸 엽서를 읽는 코너.
  • 카르테 토크!! (カルテでトーク!!) : 게스트에게 사전에 제시한 앙케이트에 대해 토크한다. 심리 테스트는 매번 하고 있다.
  • 고민해결!! 단어의 주사!! (お悩み解決!!言葉のお注射!!) : 청취자의 고민을 퍼스널리티나 게스트가 한마디로 답변한다. 스태프에게 그 답변이 의미심장하다고 판단되어 일정 포인트를 얻으면 진료의 보수로 음식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게스트[편집]

디스코그라피[편집]

공중그네 TV 애니메이션, 웹 라디오 방송에 관련된 음반과 DVD/BD의 정보를 수록합니다.

음반[편집]

이미지
공중그네의 싱글애니송, J-POP
Upside Down
발매일
2009년 11월 18일
관련작품
공중그네 오프닝, 엔딩 테마
길이
13분
레이블
큔 레코드
규격번호
KSCL-1497~1498 (한정판), KSCL-1499 (통상판)
노래
덴키 그루브
작사
이시노 탓큐 (트랙 1), 덴키 그루브 (트랙 2)
작곡
이시노 탓큐 (트랙 1), 덴키 그루브, Bebu Silvetti (트랙 2)

Upside Down은 일본의 밴드 덴키 그루브의 15번째 싱글이다. 이 디스크에 수록된 곡중 트랙 1인 Upside Down은 공중그네의 오프닝 테마로 사용되었으며 트랙 2인 Shangri-La (Y.Sunahara 2009 Remodel)은 엔딩 테마로 사용되었다. CD만을 포함한 통상판과, CD+DVD 구성의 한정판으로 나뉘어 발매되었다.

디스크 1
  1. Upside Down
  2. Shangri-La (Y.Sunahara 2009 Remodel)
  3. やりすぎコージーOP
  4. Upside Down -TV Version-
디스크 2
  1. ジャンボタニシ (라이브 영상)
  2. 誰だ! (라이브 영상)
  3. かっこいいジャンパー (라이브 영상)
이미지
공중그네의 사운드트랙애니송, J-POP
TV 애니메이션「공중그네」오리지널 사운드트랙
テレビアニメ「空中ブランコ」オリジナルサウンドトラックTV Anime「Kuuchuu Buranko」Original Soundtrack
발매일
2010년 1월 27일
관련작품
공중그네
길이
56분
레이블
큔 레코드
규격번호
KSCL-1442
노래
덴키 그루브 (트랙 1, 10~12, 20)

TV 애니메이션「공중그네」오리지널 사운드트랙은 본작의 사운드트랙 앨범이다.

  1. Upside Down (TV Version) by 덴키 그루브
  2. サーカスの夜
  3. 精神解放
  4. 艶吐息
  5. It's LOVE
  6. ココロの闇
  7. 保険証エレジー
  8. ココロの鏡
  9. 深呼吸
  10. 反復横飛び by 덴키 그루브
  11. モノノケダンス by 덴키 그루브
  12. いちご娘 by 덴키 그루브
  13. Por Una Cabeza
  14. Winter Wonderland
  15. カウンセリングルーム
  16. 侵食
  17. 踊る動脈
  18. 白い迷宮
  19. Realize
  20. Shangri-La (Y.Sunahara 2009 Remodel) (TV Version) by 덴키 그루브


이미지
공중그네의 DJCD라디오
TV아니메「공중그네」DJCD「이라부 이치로 진찰일기」
TVアニメ「空中ブランコ」DJCD「伊良部一郎診察日記」TV Anime「Kuuchuu Buranko」DJCD「Ichiro Irabu Examination Notes」
발매일
2010년 4월 21일
관련작품
공중그네의 웹 라디오 이라부 이치로의 화려한 하루
레이블
프론티어 웍스
규격번호
FCCM-307

TV아니메「공중그네」DJCD「이라부 이치로 진찰일기」는 본작의 웹 라디오 '이라부 이치로의 화려한 하루'의 DJCD다. 라디오에서 방송된 내용의 요약과 신 수록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수록된 내용에서의 퍼스널리티는 웹 라디오 프로그램과 같이 박로미가 맡았으며, 게스트로는 미츠야 유지가 출연했다.

  1. 진단 파트 이라부 이치로 내원 (診察パート 伊良部一郎来院)
  2. 진단 파트 카르테 토크!! 미츠야 유지 편 (診察パート カルテでトーク!! -三ツ矢雄二)
  3. 진단 파트 고민 해결!! 단어의 주사!! (診察パート お悩み解決!!言葉のお注射!!)
  4. 진단 파트 진단 종료 (診察パート 診察終了)
  5. 경과 관찰 파트 카르테 토크!! 다이제스트 편 (経過観察パート カルテでトーク!! -ダイジェスト編)

DVD/BD[편집]

  • 공중그네 1 DVD/BD
    • 2010년 1월 27일 발매
  • 공중그네 2 DVD/BD
    • 2010년 2월 24일 발매
  • 공중그네 3 DVD/BD
    • 2010년 3월 24일 발매
  • 공중그네 4 DVD/BD
    • 2010년 4월 28일 발매
  • 공중그네 5 DVD/BD
    • 2010년 5월 26일 발매

기타 미디어믹스[편집]

웹 라디오 이외의 애니메이션 관련 미디어로는 스핀오프 작품 '망상그네'와 미니게임이 존재한다. '망상그네'(妄想ブランコ)는 애니메이션 방송과 연동, 휴대폰 전용으로 전달된 단편 소설 낭독 시리즈로 각 이야기에 등장하는 환자를 담당한 성우들에 의해 낭독되었다. 그 외의 미디어로는 소설을 영상화한 TV 드라마와 무대화한 작품이 존재한다.

주석[편집]

  1. 부화하지 않는 알, 본작에 비유하자면 패턴화된 자신의 본심이 담기지 않은 의미없는 소설
  2. 날카로운 것을 두려워하는 증상
  3. raccoon
  4. 후지테레비의 아나운서다.
  5. Cartoons on the bay 2010 공식 사이트 에서 발췌. 원문은 "Motivazione: Rappresentazione unica nel suo genere del complesso mondo interiore degli adolescenti".
  6. 토픽스 : 토에이 애니메이션 공중그네 공식 사이트
  7. 공중그네의 감독 나카무라 켄지와의 인터뷰 전편
  8. 공중그네의 감독 나카무라 켄지와의 인터뷰 후편
  9. 번역판에 따르면 3루수

관련 사이트[편집]